듣기만 해도 머리 아픈 대출
현대 사회를 살아가면서 필수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공부를 해야 하죠.
대출을 상환하는 방법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.
대출을 받을 때 원금과 이자율을 지불하는 방법을 선택해야 하는데,
상환 방법에 따라 이자 부담이 다르기 때문입니다.
대출 상환 방법에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는데
그중 대표적인 4가지 상환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1) 만기 일시 상환
❤ 약정 기간 동안 이자만 부담하는 방식이다.
❤ 대출 만기일에 대출원금을 상환하는 방식을 말한다.
❤ 매월 이자만 납입하게 되니, 월 부담이 적으며 만기 시 대출연장을 할 수도 있다.
❤ 장점 : 약정 기간 동안 이자만 지불하면 되기에, 월 납입 부담액이 적다. 심리적 부담감이 낮음
❤ 단점 : 대출 원금이 줄어들지 않아, 총 납입 이자가 많다. 만기가 가까워질수록 상환 부담이 급격히 증가한다.
2) 원리금 균등 분할 상환
❤ 원금과 이자를 매달 균등하게 납입하는 방법이다.
❤ 매월 동일 금액을 상환하여 대출자 입장에서 계획적인 대출 상환이 가능하다.
❤ 휴대폰 단말기 할부, 자동차 할부 등은 원리금 균등 분할 상환방식과 매우 유사하다고 이해하면 된다.
❤ 장점 : 원금 균등 분할상환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후반에 더 많은 돈을 지불하기에, 인플레이션을 고려했을 때 유리한 방식이다.
❤ 단점 : 원금 균등 분할 상환 방식에 비교하여, 총 상환하는 금액이 높다.
3) 원금 균등 분할 상환
❤ 매월 일정한 원금과, 남은 대출에 대한 이자를 상환하는 방법이다.
❤ 대출 원금 자체를 줄여가는 방식이기 때문에 점차 이자가 줄어들게 된다.
❤ 원리금 상환에 비해 초기 부담비용이 높지만 총 상환 이자액이 낮기 때문에 자주 사용되는 상환방식이다.
❤ 장점 : 점차 이자가 줄어드는 상환방식이기에, 중도상환을 활용할 경우 이자부담을 더욱 낮출 수 있다.
❤ 단점 : 매달 납부액이 변동되며, 초반 상환액이 많다고 느껴져 심리적 부담이 클 수 있다.
* 중도상환 : 대출 상환일보다 대출원금을 미리 상환하는 것으로, 중도상환에는 중도상환 수수료가 발생될 수 있으므로 대출당시 중도상환에 대한 부분을 미리 확인하는 게 좋다.